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m 자세히보기

오늘일기

고속도로 2차로 마음대로 못 간다

팡성 월드 2022. 12. 9. 14:02
반응형

운전을 하면서 1차로에서 주행하는데 앞차가 서행에서 답답한 경우가 많이 있으셨죠?
좀 더 빨리 가기 위해 1차로를 이용해서 다른 차를 추월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운전하는 대부분 사람들이 1차로는 앞지르기 추월차로라고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올해 새롭게 개정되는 규정을 인지하지 못하고 잘못 추월하다가는 범칙금과 벌점까지 부과되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3가지를 살펴볼텐데요
고속도로 앞지르기 규정과 함께 지정차로제 규정과, 항상 지나면서 알쏭달쏭했던 하이패스 구간단속 정보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정보는 당장 여러분의 운전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므로 이번 영상의 내용만 잘 숙지하신다면 예상치 못한 벌점과, 범칙금을 부과하실 일이 없으실 거에요.

 

고속도로 2차로 마음대로 못 간다

고속도로 2차로
고속도로 2차로

첫번째, 고속도로 앞지르기 규정 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1차로는 앞지르기 즉 추월차로라고 알고 계실겁니다. 그러면 어떤 도로든 1차로가 추월차선인 걸까요?
아닙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이 기준은 고속도로에서만 적용되고 고속도로 왜 일반 도로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반도로 1차로에서는 대형 승합자동차, 화물 자동차와 같은 특수 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승용차들의 일반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고속도로에서는 1차로로 마음 편히 앞지르기 해도 되는 걸까요?
아닙니다. 잘못 앞지르기 하다가, 다른 운전자의 블랙박스 신고로 적발될 시, 승용차 7만원 승합차 8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되어요.
그렇다면 앞지르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올해 7월에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령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는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를 할때는 먼저 앞차의 뒤쪽을 따르셔야 하는데요.
이때 반드시 좌측으로 앞지르기를 하셔야 한다는 거에요.
앞지르기를 하신 후에는 반드시, 원래의 차로로 돌아와야 합니다.
만약 앞지르기를 하고 나서 기존의 주행차로로 복귀하지 않고, 1차로에서 계속 주행할 경우에, 앞지르기 방법 위반으로 승용차는 6만원, 승합차는 7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다만, 차량이 통행량이 너무 많아, 어쩔 수 없이 시속 80km 이상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앞지르기를 하지 않더라도 통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앞지르기에는 금지 구역이 있는데요.
터널 안이나 다리 위 교차로나 비탈길, 고갯길, 구부러진 도로에서는 앞지르기가 금지되며, 반드시 주행차로를 지켜야 해요.
만약 이를 지키지 않고 앞지르기를 하다가 적발시에는, 이미 시행 중인 앞지르기 금지장소 위반으로, 벌점 15점에 과태료가 아닌 범칙금 6에서 7만원이 부과됩니다.

두번째 지정차로제 입니다.
고속도로를 진행하다 보면 화물차나 특수 차량이 항상 3차로 혹은 4차로에서 주행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만약 1차선으로 가면 도로교통법 위반이 되는 겁니다.
그 이유는 지정차로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2차로의 경우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가 모든 차량의 주행로가 됩니다.
편도 3차로의 경우에는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는 승용 승합차량 전용차로가 되고, 3차로는 대형 승합 및 특수 화물 차량 등의 차로가 됩니다.
다만 버스 전용차로가 1차로에 있을 경우에는, 2차로가 앞지르기 차량이 됩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지정된 차로 이외에, 다른 차로를 이용하게 되면 승용차는 4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 4톤 이상의 자동차 및 승합차량 등에는, 5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세번째 하이패스 입니다.
많은 운전자 분들이 헷갈려 하는 것 중 또 하나는 하이패스입니다.
우리나라 하이패스는 2014년 10월부터 하이패스 규정 위반 시 3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단속을 고지했습니다.
고속도로 운전을 하다보면,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통과시 시속 30km라는, 제한속도 표지판과 단속 카메라를 보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하지만, 하이패스에서 30km 이상으로 운행하는 차들을 많이 보셨겠죠.
하이패스에서 카메라를 보고 갑자기 속도를 늦추면서 뒤따라 오던 차량과의 접촉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위험을 막고자, 톨게이트에 설치된 카메라는 정보 수집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므로, 과태료는 부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 등으로 앞으로는, 교통 흐름과 사고 예방을 위해서, 하이패스 다차로 구간이 더 확대되는데요. 2022년 현재 전국 60개소 이상의 톨게이트가 다차로 하이패스로 변경되었으며, 앞으로는 전국적으로 더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로 변경되면서 제한속도도 80킬로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차량 소통이 훨씬 더 원활해질 전망입니다.


이번 영상을 보시고, 고속도로 앞지르기 방법, 지정차로제 규정, 하이패스 단속에 대한 정보까지 알게 되셨을 겁니다.
여러번 보고 숙지하신다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우리 삶에 있어서 변화하는 정보가 아주 많습니다.

그렇다고 어떤 정보가 있는지 일일이 찾아보기도 어려울 겁니다.
돈이 되는 정보와 함께 하시면 삶이 편안해질거에요. 다음 영상에서도 돈이 되는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이번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까지, 한 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돈이 되는 정보! 최대한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오늘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재난지원금 정리  (0) 2022.12.11
횡단보도 우회전 집중단속 범칙금  (0) 2022.12.10
아이 독서 방법 세번째 이야기  (0) 2022.12.08
아기 아이 독서 두번째 이야기  (0) 2022.12.07
영유아 독서  (0) 2022.12.06